본문 바로가기

Cook

비트차 만드는 법, 만들기 쉬워요

반응형

몸에 좋은 레드 비트는 비트차, 비트 주스, 비트 피클 등 다양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. 비트차 만드는 법은 다른 차 만드는 법과 비슷하며 수분을 많이 가지고 있지만 햇빛이나 통풍에 잘 말라 만들기가 쉽습니다. 

비트차가-컵에-담겨있는-사진
비트차

비트는 혈압을 낮추는 효능을 가지고 있어 섭취시 심장병이나 뇌졸중 등의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. 그리고 비트의 붉은색에는 항산화 물질이 많이 들어 있어 염증을 완화시키고 세포 손상을 막아주는 효능이 있습니다. 이렇게 좋은 효능을 가진 비트를 꾸준히 편하게 마시기 위해서 이번엔 비트차로 만들어 보았습니다.

 

 

비트차 만드는 법

1. 비트 썰기

비트를 깨끗이 씻어 뿌리 부분을 제거하고 껍질 째 반을 잘라주세요. 저는 강판을 사용해서 얇게 슬라이스 한 후 채 썰기를 하였습니다. 채칼이 있으면 채칼을 사용하면 됩니다. 얇게 썰수록 비트가 빨리 마릅니다. 저는 얇게, 두껍게 다 해보았는데 얇게 썰은 비트가 확실히 빨리 말랐고 더 빨간빛을 띠었으나 비트차 맛 차이는 없었습니다. 비트는 물이 잘 들지 않고 씻으면 잘 빠져서 손질할 때 굳이 장갑 착용은 하지 않았습니다. 

비트-슬라이스-내기비트-채썰기

2. 비트 말리기

식품 건조기가 있으면 건조기로 비트차를 말려주세요. 저는 햇빛과 바람이 잘 드는 곳에 이틀 정도 놔두니까 잘 말라졌어요. 살짝 덜 마른 것 같아도 프라이팬에 한번 덖어주면 바싹 마르니 2~3일 정도 말리시면 될 것 같아요. 이렇게 말린 비트는 그냥 먹어도 살짝 달달하면서 맛있어서 간식으로도 좋을 것 같아요

비트-채반에-말리는-모습비트-햇빛에-말리는-모습

비트-말려진-모습

3. 말린 비트차 덖기

잘 말린 비트를 프라이팬에 덖습니다. 양이 많으면 한 번에 다 덖지 말고 나누어 덖어줍니다. 이렇게 말린 후 덖으면 뿌리채소 특유의 냄새가 날아가고 고소한 맛이 배가 됩니다. 보통 돼지감자차나, 우엉차 등은 고소한 맛을 더해주기 위해 덖고 식히는 과정을 2~3번 더 반복하지만 비트차는 딱 1번만 덖어주는 것이 비트 고유의 맛을 잘 느낄 수 있는 것 같아 1번만 덖는 것을 추천드립니다. 

비트차-덖는-모습비트차-덖어낸-모습

 

4. 비트차 유리병에 보관하기

소독한 유리병에 덖은 비트차를 담아줍니다. 저는 중간 크기의 비트를 4개 사용해서 2개는 약간 굴게 2개는 얇게 썰어서 비트차를 만들었어요. 이렇게 1번 만들고 1년 간은 끄떡없이 먹을 수 있을 것 같아요. 

비트차-병에-담은-모습

비트차 우려내기

비트차를 덖기 전에 말린 후에 그냥 차를 우려내셔 마셔보았을 때는 비트 향이 많이나 주스 같은 맛이 났지만 한번 덖어 낸 후에는 비트 맛은 살짝 약해지고 고소한 맛이 더해져서 딱 좋았습니다. 비트 차 한잔을 아래 사진처럼 적은 양(3~4조각)의 비트차를 넣어도 붉은빛과 충분한 향을 냈습니다. 비트차에 레몬, 생강(청)이나 꿀을 첨가해서 마신다면 더욱 다양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! 저는 꿀은 1작은술 넣고 마셨는데 딱이 더라고요. 색깔도 너무 이쁘죠~

비트차-우려내는-모습비트차-우려낸-모습

 


위에서 말했듯이 비트는 혈압을 낮추어 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많이 섭취하면 부작용으로 저혈압과 위장 장애가 있을 수 있습니다.  그래서 레드 비트를 생으로 먹는 경우는 하루 반개 이하로 먹도록 해야 합니다. 하지만 이렇게 하루 비트차를 1~2잔 먹으면 과다 섭취 걱정 없이 적정량 섭취가 가능해서 더욱 좋은 것 같습니다. 

 

↓ 비트 효능과 다른 요리법 알아보기

 

비트의 효능과 색다른 요리법

비트는 뿌리채소로 많이 섭취를 하는데 섬유질, 엽산, 망간, 칼륨, 철, 및 비타민 C 등 다양한 필수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어 건강식품으로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. 우리나라에서는

live-healthy.tistory.com

 

반응형